아들러는 개인 심리이론을 통하여 인간의 모든 행동에는 목적이 있으며, 각자가 자신이 설정한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창조적인 삶을 살아간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아들러는 성격 발달 단계를 별도로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가족 간의 관계, 가족의 크기, 출생 순서를 성격 발달의 중요한 요소로 보았다.
이에 본 게시물에서는 별도의 성격 발달 단계를 기재하지는 않았으며, 가족 형상과 출생 순서에 따른 성격의 특성, 사회복지 실천의 기법에 대하여 기재하였다. 사회복지사 시험을 기준으로 한다면 개념적인 측면을 중요하게 볼 필요가 있다.
1. 성격 발달
1-1. 성격 발달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
① 가족 구성원들 간의 관계 및 전반적인 분위기가 아동의 성격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② 가족의 크기, 가족 구성원의 정서적 유대, 가족역할 모델, 출생 순위, 성적 구조 등은 성격 발달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③ 아들러는 응석받이인 아동, 병약하거나 허약한 아동, 거부당하는 아동이 병적 열등감을 갖기 쉬운 환경에 놓여 있으며, 이들이 처한 환경은 생활 양식을 왜곡하기 쉽다고 보았다.
1-2. 생활 양식을 왜곡하기 쉬운 3가지 상황
① 응석받이인 아동
- 문제가 발생하면 퇴행하고 타인의 도움에 의지한다.
- 어려움을 겪게 되었을 때 스스로 대응하지를 못한다.
- 응석받이인 아동의 관심은 오로지 자기 자신으로서 타인과 협동할 줄을 모른다.
- 자기중심적이며 자신의 부족함을 신경증적 반응으로 표현한다.
② 병약하거나 허약한 아동
- 신체 기관이 완전하지 못하므로 목표 달성에 불리한 조건을 가지게 된다.
- 목표 달성에 불리한 조건은 성격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쉽다.
- 이러한 아동은 기술을 습득하기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열등감을 가지기 쉬우며, 이는 자기중심적인 성격을 형성하게 만든다.
③ 거부당하는 아동
- 거부에는 물리적인 폭력과 심리적인 것이 있다.
- 거부당하는 아동은 사회를 적대적으로 보게 되기 때문에 반항적인 성격을 형성하게 된다.
- 협력 또는 사랑을 체험할 기회가 적기 때문에 타인에게 도움을 주었을 경우 존경 또는 사랑받게 된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1-3. 출생 순서에 따른 성격의 특성
아동은 출생 순서에 따라 부모의 양육 태도가 달라지며, 이는 아동의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아들러는 아동이 첫째, 둘째, 막내, 독자 중에서 어디에 해당하는지에 따라 성격 특성이 달라진다고 보았다.
① 첫째
- 첫째 아이는 부모의 모든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자람으로써 버릇이 없는 경우가 많다.
- 둘째가 태어나면서 부모의 사랑을 빼앗겼다고 생각하게 되고, 이는 열등감으로 이어지게 된다.
- 권위를 행사하려고 하며 법과 규칙을 중시한다.
② 둘째
- 경쟁을 통하여 형이나 언니, 누나의 능력을 뛰어넘으려 노력한다.
- 둘째의 가장 큰 특성은 경쟁이다.
- 둘째는 어느 곳을 달리는 꿈을 자주 꾼다.
③ 막내
- 응석받이가 되거나 천덕꾸러기가 될 수 있다.
- 과잉보호를 받는 경우가 많으며, 능력 있는 형제가 많을 경우 독립심이 부족해지고 열등감을 느낄 수 있다.
④ 독자
- 많은 관심을 받고 자랐기 때문에 자신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높은 정도로 생각할 수 있다.
- 경쟁상대가 없기에 응석받이가 될 가능성이 크다.
- 자기중심적이면서 의존성이 많이 나타난다.
2. 사회복지 실천의 기법
2-1. 즉시성
① 현재의 순간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다루는 기법이다.
② 격려는 내담자가 자기에 대한 신뢰와 용기를 갖도록 해준다.
2-2. 수프 엎지르기 기법
① 부적절한 게임을 종식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기법으로서, 내담자가 보는 앞에서 어떤 행동의 유용성을 감소시키는 기법이다.
2-3. 단추 누르기 기법
① 내담자에게 의도적으로 유쾌한 감정 또는 불쾌한 감정을 갖도록 하고서는, 그런 경험에 따라오는 감정에 관해 토론하는 기법이다.
2-4. 역설적 개입
① 내담자가 원하지 않는 행동을 의도적으로 반복하게 함으로써 그 행동으로부터 벗어나게 유도하는 기법이다.
② 이 기법의 목적은 생활 양식의 재정립을 위해 내담자의 행동과 신념을 바꾸고자 하는 것이다.
2-5. 과제 부여 기법
①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치료자가 개발한 과제를 내담자가 이행하게끔 하는 기법이다.
② 이 기법을 시행하면 내담자는 성취감을 얻게 되고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2-6. 'as if' 기법
① 내담자가 어떤 특정한 상황에 있는 것처럼 상상하고 행동하도록 하는 기법이다.
'사회복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릭슨의 심리 사회 이론 - 발달 8단계 주요 내용 (0) | 2022.11.27 |
---|---|
에릭슨의 심리 사회 이론 - 주요 개념 살펴보기 (0) | 2022.11.27 |
아들러의 개인 심리이론 특성과 주요 개념 (0) | 2022.11.26 |
융의 분석 심리 이론 성격 유형과 발달 단계 (0) | 2022.11.24 |
융의 분석 심리 이론 - 무의식과 관련된 개념 (0) | 2022.11.24 |
댓글